본문 바로가기

10월 제철 음식과 효능, 활용법

스톤앤우드 2023. 9. 27.
     

유용한 정보란 단어가 한글과 영문으로 적어놓은 사진
10월 제철 음식과 효능, 활용법

 

10월 제철 음식과 효능, 활용법

목차

1. 서론: 10월의 제철 식품

2. 대하의 영양과 효능

3. 고춧잎의 영양과 효능

4. 도라지의 영양과 효능

5. 각 식품별 요리법

6. 결론: 10월 제철 식품의 중요성

서론: 10월의 제철 식품

건강한 음식에 조건은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나 제철에 나는 신선한 식재료 라는 조건이 우선시 됩니다 이렇게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은 심한 일교차로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인 되고 영양소 보충 에 좋은 10월의 제철 식품으로는 대하, 고춧잎그리고 도라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대하의 영양과 효능

  • 몸집이 큰 대형 새우인 대하의 산란기인 9월부터 11월 사이에 맛과 영양이 풍부합니다.
  • 대형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 및 타우린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 껍데기에 혈압 조절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되는 키토산 성분이 풍부하므로 껍질째 삶아 국물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춧잎의 영양과 효능

  • 나물반찬 중에서는 고춧잎이 제철인데요 매우 쌉싸래한 맛을 가져 아이들에게 거부당하기 쉬우나 알고보면 우수한 영양소를 가진 제철 식품 입니다.
  • 항산화물질인 아피제닌은 고춧잎의 함유량이 가장 많았으며 루테올린 역시 고추잎의 함유량이 가장 높았습니다.

도라지의 영양과 효능

10월에 먹는 제철 식품으로 도라지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도라지에는 인삼과 홍삼 성분으로 유명한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면역력 유지나 환절기 감기 증상 완화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 이눌린, 파이토스레롤 등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도라지 추출물에서 항암작용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각 식품별 요리법

대하는 별다른 조리 과정 없이 소금구이를 해 먹어도 맛있습니다. 껍질에 다량 들어 있는 키토산 성분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팬에서 버터를 넣고 바삭하게 구워서 먹어도 좋습니다.

고춧잎은 된장으로 나물을 무치면 고소하면서도 특유의 매콤함이 올라와 입맛을 돋우기에 제격입니다. 또한 칼슘이 많은 고춧잎에 잔멸치까지 섞어 조리하면 칼슘 보충에 훌륭한 밥반찬이 완성됩니다.

도라지는 배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배의 달콤함이 도라지의 쓴맛을 덜어주는 동시에 영양소도 보충해 줍니다. 여기에 꿀까지 함께 넣어서 달여 먹으면 감기예방 및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결론: 10월 제철 식품의 중요성

제철 식품은 그 시즌 가장 싱싱하고, 영양가가 높으며, 가장 맛있습니다. 대하, 고춧잎, 도라지와 같은 10월 제철 식품들은 각각 다른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철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Back to top

     

댓글